2024.04.23 (화)

캘리포니아주 한인 기업들에 노조 설립 급증 추세



지난해부터 LA의 한인 기업들에 노조들이 계속 결성되고 있다. 지난 8월 3일 LA의 대표적인 한인 마켓인 한남체인 LA점에서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노조 결성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를 치렀다. 지난 2월 14일 한남체인에서 노조결성을 지지하는 직원들이 노조결성을 위해 필요한 직원서명을 받아 전국 노동 관계위원회(NLRB)에 노조 결성 신청서를 제출한데 이어 노조결성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가 치러진 것이다. 노조 가입대상은 한남체인 LA점에 근무하는 캐시어와 카트, 청소, 주방, 육류, 어류, 농산물 직원을 포함한 모든 풀타임과 정기 파트타임 직원들이다. 독립 계약자, 슈퍼바이저, 매니저, 창고, 운송직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날 한남 체인 주차장에 차려진 투표소에서 이번 노조 결성을 주도한 JR 헤르난데즈 캘리포니아 소매식당노조(CRRWU) 회장은 이날 투표에 참여한 65명의 직원 중 과반수 50 퍼센트가 넘어야 노조결성이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투표는 전국 노동관계 위원회 (NLRB)의 감독하에 진행되었으며 투표집계도 NLRB 측이 관리한다. 이날 이뤄진 투표결과는 추후 NLRB 측이 한남체인 직원 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한남체인 LA점 직원들의 노조 결성 움직임은 게와 식당과 웅진코웨이 USA에 이어 LA 한인사회에서 세 번째 노조 결성 움직임이다, 세 차례 모두 한인타운 노동연대 KIWA가 노조결성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설립이 확정되면 한남체인 노조는 캘리포니아주 LA 31 지역 노조에 속하게 된다.


LA 한인사회에서 가장 먼저 노조가 결성된 기업은 유명 한식당 “켄와”로 식당 직원들로 구성된 노동조합이 지난해 6월 공식 결성됐다. LA 타임스는 지난해 "겐와"에 이어 LA 한남체인에도 노조 결성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보도할 정도로 주류사회도 주목하고 있다. "겐와"는 지난해 노조가 결성된데 이어, 직원들의 시간당 최저 시급을 20달러 이상으로 책정하는 내용 등을 포함하는 노사 계약을 맺었다. "겐와"는 LA와 베벌리 힐스에 매장을 갖고 있는데, 미주에서 운영되는 한식당 중 첫 번째로 노조가 결성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지난 2020년, "겐와" 업주들이 3백여 명의 전현직 직원들에게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혐의로 캘리포니아주 노동청으로부터 206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게 되면서 직원들 사이에 노조 결성이 필요성이 제기됐으며, 이후 겐와노조는 지난해 노조 설립을 정식 인가받고 업주와 협상을 거쳐 단체 협약 체결을 이끌어냈다. 


한편 지난 4월 이후 LA의 ‘코웨이 USA’ 직원들과 사측은 노조 결성 완료 여부를 놓고 여전히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코웨이 USA의 방문 점검 및 판매직 직원들로 구성된 캘리포니아 소매식당노조(CRRWU) 소속 노조 측은 지난 4월 3일 LA 한인타운 윌셔가의 코웨이 USA 본사 앞에서 노조 인정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행진을 벌였다. 노조 측은 사측이 직원들의 노조 결정을 아직 인정하지 않은 채 노조화의 협상을 계속 미루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날 사측에 협상 테이블에 나올 것을 요구하는 서한을 전달하려 했으나 사측이 수령을 거부해 전달하지 못했다. 이에 반해 사측은 노조 결성 관련 적법 절차가 완료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이날 코웨이 USA 관계자는 “NLRB가 그동안 노조 가입 절차에서 불법이나 잘못된 점이 없는지 확인한 후 최종 증명(CERTIFICATE)을 양측에 보내면 노조 가입이 공식적으로 이뤄지는 것인데, 아직 이러한 증명을 받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오늘도 NLRB에 확인해 보니 아직 확인절차가 이뤄지고 있는 중으로, 다시 말해 아직 노조 가입이 된 완료된 상황이 아니다”라며 “최종 절차까지 마무리돼 노조 가입이 완료되면 당연히 협상에 나서 성실히 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CRRWU는 한인 업체 직원들의 노조 가입을 도와 온 노동운동 단체인 한인타운노동연대(KIWA)가 주도해 설립된 노조로, 이미 게와 코리안 바비큐 직원들도 소속돼 있으며, 한남체인 LA지점 직원들도 이 노조 가입을 위한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한인 업계에서 노동조합 결성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유명 식당인 ‘우국 코리안 BBQ’에서 사측의 노동조합 결성 방해를 막아달라는 클레임이 제기됐다. 지난 2월 NLRB) 웹사이트에는 지난 1월 23일 자로 우국 매장에서 일하는 일부 직원들의 노조 결성을 막기 위한 사측의 움직임이 있었다는 클레임(Coercive Statement, Threat, Promises of Benefit)이 게시돼 있다. 이 클레임은 노조설립을 허가해 달라는 신청과는 별도로 노조 결성 과정에서 사측의 방해가 있었을 때 종업원 측에서 제기하는 진정서 성격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