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4 (토)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세상을 변화시킬 19개 창업기업, C-Lab 5기 쇼케이스 개

9.20(수)~9.21(목)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1·3층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연규황, 이하 ‘대구센터’)는 C-LAB 5기 입주기업의 데모제품 및 사업성과를 투자자 및 일반 대중에게 공개 발표하는 쇼케이스(Showcase)를 9월 20일(수)-21일(목) 양 일간 개최한다.

 C-LAB 보육 과정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쇼케이스’는  창업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고 후속투자를 유치하는 자리로 투자자 등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열려있다.

 

1일차인 9월 20일에는 개막식과 특별강연이 진행된다.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벤처스퀘어의 명승은 대표가 ‘투자 유치 전 챙겨야할 체크리스트’란 주제로 강연을 개최한다. 명승은 대표는 ZDNET, 야후코리아, 매경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거치며 스타트업만의 전용매체의 필요성은 느껴, 2010년에 벤처스퀘어를 설립했다. 벤처스퀘어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액셀러레이터로도 등록하여 직접 스타트업을 발굴 및 투자하고 있다.

 

 2일차인 9월 21일에는 C-LAB 5기의 IR*피칭이 진행된다. 심사위원, VC, 엔젤투자자를 포함하여 스타트업 투자 및 지원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관이 가능하다. IR피칭 발표 후에는 관심 있는 기업과의 1:1 미팅, 투자자 간 또는 기업 간 네트워킹을 위해 전시 공간인 3층의 야외 테라스에서 네트워킹 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 Investor Relations의 약자로 기업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기본 경영활동을 포함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 성장 가능성 등을 설명하는 활동

 

19개 각 기업들의 개별 전시부스는 9월 20일(수), 9월 21일(목) 양일간 대구센터 3층에서 상시로 운영되며, 각 기업의 성과를 확인하고 시제품 및 제품을 직접 체험·문의할 수 있다.

 

C-LAB은 대구의 대표적인 창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초기의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사무공간 지원, 각종 창업교육 및 멘토링, 투자자금 등 그야말로 창업의 전주기를 지원한다.

대구센터는 2015년 C-Lab 1기를 시작으로 현재보육 중인 6기까지 총 95개 기업을 육성하였다. 그간 C-Fund**에서 70.5억원의 투자가 집행되었으며 외부투자는 약 149억원을 유치하였다. 누적 총 국내 매출액은 150억원, 수출액 1,370달러이며 143명의 신규채용으로 고용창출에도 기여하였다.

* C-Fund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발굴한 C-LAB 기업의 창업지원을 위해 삼성전자와 대구광역시가 각각 100억씩 공동으로 출자하여 조성한 펀드로 조합명은 ‘CD1호신기술사업투자조합’이다.

 

올해 3월에 졸업한 C-LAB 4기의 ㈜에임트(대표:갈승훈)는 2017년 7월 대구광역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과 MOU를 체결하고 대구 테크노폴리스 공장에 약 2,000평 규모의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탁월한 성능의 진공단열재 개발에 성공한 ㈜에임트는 현재 독일 V사와의 약 40억 투자유치를 앞두고 있다.

갈승훈 대표는  “㈜에임트가 향후 3년 내 연매출 250억원, 직원 60명 규모의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대구시와 대구센터의 관심과 지원을 바라며 에임트도 지역의 대표 스타트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C-Lab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스타창업기업으로는 4기의 ㈜망고슬래브(대표:정용수)가 있다. 스마트폰의 메모나 사진을 점착식 메모형태로 바로 출력해주는 프린터인 ‘네모닉’을 개발하였다. 2017년에는 세계최대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에서 ‘최고혁신상 (Best of Innovations)’을 수상하였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8’ 사전예약 사은품으로 선정되며 소비자의 폭발적인 관심을 이끌어냈다. 올해 9월 15일 공식 출시되어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 제품을 등록하였다.

정용수 대표는 “네모닉 프린터와 용지를 통해 더 가치 있고 즐거운 일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할 것이다." 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졸업을 앞둔 5기 19개 기업들 또한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에임트’, ‘망고슬래브’ 못지 않은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이벡스랩]

모바일 결제 단말기(mPOS)를 개발하는 핀테크 업체 아이벡스랩㈜(이현석대표)은 상점에서 필요한 다양한 결제 플랫폼인 ‘요샵(Yoshop)‘을 개발하여 시장에 진출한다.. 15년 이상 경력의 배테랑 안드로이드 OS와 전자금융 IT 전문가들이 직접 개발하여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요샵(Yoshop)‘은 스마트 결제 환경에 적응하기 힘든 중·소상공인, 영세사업자들에게 편리하고 효과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해외사업과 국내 금융기관과 전략적 제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텔콤셀, 카자흐스탄 카자흐텔레콤 등 해외 통신사와 공급 계약을 통해, 현재 제품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2017년 JB금융그룹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해커톤에서 우승하여 소상공인 대상 간편 대출 서비스를 12월 초 출시 예정인 바 있다. 앞으로의 성과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다.

 

 [윌림]

㈜윌림(배준호대표)은 세줄의 글과 한 장의 사진으로 작성하는 소셜 일기책 ‘세줄 일기’ 앱을 개발했다. 모바일 시장 세계 2위인 브라질의 소셜 네트워크 시장을 파악하고 진출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대구센터에서 진행하는 브라질 Anprotec***(혁신기업진흥협회) 현지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윌림은 교류 기간 동안 소셜 네트워크 스타트업 및 관련 기관과 집중적으로 교류하여 브라질 시장 진출 전략을 구축하고 홍보 및 자문 채널을 확보하는 데 성공하였고, 현재 브라질 시장 진출 가능성을 아주 높게 판단하고 있다.

* Anprotec(The Brazilian Association of Science Parks and Business incubatots)은 브라질의 혁신 문화 확산을 위해 설립된 스타트업 보육기관으로, 350여개의 창업보육센터, 사이언스 파크, 대학, 공공기관을 보유한 기관

 

 [릴리커버]

플라즈마 기반 스킨케어 및 피부진단 관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릴리커버(안선희대표)는 대구센터의 스타트업 발굴 오디션 프로그램인 C-STAR Pitching 출신이다.

㈜릴리커버 또한 대구센터의 Anprotec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브라질의 뷰티 및 의료업계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체험하고 왔다. 특히 3,000 베드 이상 규모의 큰 종합병원인 브라질 상파울루 대학 병원과의 MOU 체결, 브라질 전국에 20개 이상의 유통망을 가진 MAFRA와의 공식 미팅 등 현지반응이 좋아 브라질 시장진출 전망이 밝다.

릴리커버는 ‘2017 홍콩 글로벌 소시스 모바일 전자전’에 참가하여, 200여개의 신생벤처 기업 중 최고 기술상을 수상하고, 중소기업벤처부가 주최하는 2017년 여성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제품의 혁신성 및 기술성을 인정받아 여러 기관 및 업체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5기 기업들은 “창원지원 기관과 인프라가 모여 있는 이 곳 캠퍼스에 상주하면서, 사업화에 많은 지원과 정보,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졸업이후에도 대구센터를 통해 사업을 이어나가고 싶다” 며 그간의 소회와 포부를 밝혔다.

이러한 바람처럼 기업들은 졸업이후에도 대구센터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사무공간이 필요한 기업들은 캠퍼스 내의 벤처오피스 입주가 가능하며, 마케팅을 위해 스타트업 전용 전시판매장(C 커리도)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시제품제작, 정부지원사업추천 등 센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규황 센터장은 “C-LAB 5기는 네트워킹이 강한 기수로, 다양한 교류를 통해 사업을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센터는 기존 지원프로그램을 강화하면서도,  향후 센터를 통해 다양한 창업자들과 투자자, 액셀러레이터, 엔젤 투자자 등이 교류하는 지속가능한 벤처창업환경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