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투자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투자기업 ‘컨텍’ 코스탁 상장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투자기업 컨텍이 9일 코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했다고 밝혔다. 앞서 컨텍은 올해 9월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해 공모를 진행했다.


컨텍은 우주 지상국 데이터의 송·수신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제주센터는 2018년 제주도 출연금을 활용해 3000만 원을 투자했고, 지난해 11월 투자금 일부를 회수해 14배의 이익을 실현했다.


제주센터 시드머니 투자 이후 컨텍은 2021년 12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한 데 이어 2022년 610억 원 규모 시리즈 C 투자 유치에 성공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컨텍이 이러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제주센터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다. 제주센터는 제주도와 협의해 컨텍이 우주지상국 설립에 필요한 부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후속 지원에 나섰다. 그렇게 컨텍은 2020년 6월 제주 용암해수단지에 아시아 최초의 민간 우주 지상국 구축을 완료하며 인공위성 데이터 사업의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전 세계에 지상국을 추가 건설해 현재는 12개의 우주지상국을 운용하고 있다.


컨텍은 제주를 우주지상국 기반시설의 주요 거점으로 삼을 계획으로, 제주시 한림읍 상대리에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 우주지상국을 설립하고 있다. 5기의 위성안테나를 먼저 설치하고, 2024년까지 7개의 안테나를 추가 설치해 총 12기의 안테나를 갖추고 우주지상국 서비스를 개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제주센터는 2018년부터 제주도 출연금을 활용한 투자사업을 시작했다. 또한 비전벤처파트너스와 벤처투자조합을 설립하고, 크립톤과 개인투자조합을 설립하는 등 민간 투자사와 협력해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누적 35개 사에 약 27억 9000만 원을 직접 투자했다.


제주센터 이병선 센터장은 “컨텍의 상장은 제주센터가 시드머니를 투자한 지 5년 만에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제주 창업생태계의 역동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지역 창업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더욱 고도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컨텍 : https://contec.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