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스타트업

간병인 매칭 플랫폼 '케어네이션', 9월 간병 동향 리포트 발간



간병 서비스를 운영하는 헬스케어 플랫폼 케어네이션이 최신 간병 시장 동향 및 전망을 담은 2022년 9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는, 자료 설명, 환자, 보호자, 케어메이트, 간병 장소, 질환, 결제, 질문과 답변 순으로 구성되며, 케어네이션을 통해 수집된 다양한 유형의 간병 데이터를 분석해 간병 시장에 대한 다채로운 정보를 전달한다.


이번 호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질문과 답변 섹션에서 다룬 ‘환자 성비에 대한 추이’이다.


간병을 받는 환자의 경우 2020년 9월 조사 이후 지속해서 여성 환자가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그중 환자 성비에 가장 큰 차이를 보였던 기간은 2021년 12월이었으며, 그 차이는 최대 19.7%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꾸준히 여성 환자의 비율이 더 높다. 그 차이가 근소하지만 환자를 간병할 간병인의 성비는 조사 전 기간 남성 23.4%, 여성 76.6%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동성의 간병인을 선호하는 환자/보호자의 경우, 남성 환자가 간병인을 구하기 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케어네이션 데이터팀 오승영 선임 연구원은 “대한민국이 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듦에 따라 간병 서비스의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는 가운데, 케어네이션에는 다량 간병 관련 데이터들이 축적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단순 데이터 수집에 그치지 않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의미한 자료를 생산하여 환자/보호자와 간병 산업에 보탬이 되고 싶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