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스타트업

스켈터랩스, 이커머스 구매 전환율 향상을 위한 AI 고객 리뷰 분석 서비스 출시


스켈터랩스 AI 고객 리뷰 분석 서비스 이미지 


인공지능 기술 기업 스켈터랩스는 이커머스 구매 전환율 향상을 위한 초개 인화 솔루션 AIQ.AWARE에 고객 리뷰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스켈터랩스는 지난 8월, AI 기반 1:1 맞춤형 상품 추천 솔루션 AIQ.AWARE를 카페24 스토어를 통해 출시했으며, 그 이후 예측 타기팅 엔진을 추가했고 이번 리뷰 분석 서비스까지 출시하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AI 마케팅 솔루션 라인업을 완전히 갖추게 됐다. 


AIQ.AWARE 리뷰 분석 솔루션은 쇼핑몰에 남겨진 리뷰 데이터 속에서 고객 피드백을 분석하고, 고객이 선호하는 장점, 개선점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는 서비스이다. 리뷰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전체 리뷰 수, 매일 새로 등록된 리뷰 수, 특정 상품에 대한 리뷰 수 등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고 상품별 리뷰 분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개별 상품 리뷰 분석의 경우, 상품 정보, 상품 리뷰 통계, 리뷰 트렌드 추이, AI 상품 토픽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AI 상품 토픽 분석은 스켈터랩스 개인화 AI 엔지니어링 팀에서 개발한 토픽 자동 분류 기술을 사용해 리뷰를 토픽 별로 자동 분류하고 각 토픽에 대한 평점 평균을 계산한다. 또한, 감성 분석 기술을 이용하여 긍정과 부정, 중립의 비율을 산정하여 제공한다. 토픽 별 키워드 추이 분석 기능의 경우, 주간·월간 등 원하는 기간에 대해 토픽 별로 주요 키워드의 순위 및 언급 비율, 평점 평균, 긍정·부정에 대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스켈터랩스의 리뷰 분석 서비스는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 이해(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NLU) 및 기계 독해(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MRC) 엔진에 기반하여 개발됐다. 기존의 단순 키워드 분석을 넘어선, 메시지 속 고객의 의도를 파악함으로써 쇼핑몰 운영자와 마케터에게 보다 개선된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설문조사나 대면 피드백 수집을 하지 않고도 사이트의 전체적인 품질 및 상품 라인업을 정비하거나, 활용하지 못하고 있던 리뷰 DB를 분석하여 고객과 상품에 대한 인사이트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스켈터랩스의 조원규 대표는 “브랜드 및 판매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고객 리뷰와 직결되어 있는 요즘 이커머스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국내외 리뷰 분석 솔루션 중 가장 기술적으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초개 인화 상품 추천을 시작으로, 데이터 분석 없이도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을 자동화하는 예측 타기팅, 그리고 이번 리뷰 분석까지 이커머스 마케터와 운영자가 원하는 AI 기반 솔루션을 따로 또 같이 제공할 수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