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1 (목)

아이디어마루

[타운이 만난 사람들 07] 직장생활에서 익힌 기술을 바탕으로 육아에 지친 초보 엄마·아빠들의 고민을 해결한 비투코리아 이창하 대표




“잠 못드는 아기와 육아에 지친 엄마·아빠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

 

초보 엄마, 아빠에게 가장 힘든 일은 무엇일까요? 아이를 키우는 일에 쉬운 일이 있을 수 없겠지만, 많은 분이 잠 못 이루는 밤을 이야기하실 겁니다. 2시간에 한 번씩 깨어나서 수유해야 하는 것도 곤혹인데, 아이가 잠까지 설친다면 부모님들은 까만 밤을 하얗게 새우길 반복해야 하죠. 게다가 다음 날 출근을 해야 하는 워킹맘일 경우 그 스트레스는 말로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에는 신생아에서 유아기 사이 아이의 수면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가정에 상담과 조언을 해주는 유아 수면 컨설턴트라는 직업이 인기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이런 서비스가 보편화하여 있지 않은데요. 한 스타트업 기업에서 아이의 평소 습관을 분석해서 아이의 수면 관련 상담을 모바일 앱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비투코리아는 지난 해 8월에 창업한 1년이 되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영·유아의 행동 패턴을 수집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맞춤형 수면 컨설팅을 해주는 ‘슬립코치’라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투코리아 사무실을 찾아가 이창하 대표와 직접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그림 1 슬립코치 입력기를 설명하고 있는 이창하 대표. 슬립코치는 아이가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생활패턴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다.


슬립코치는 어떤 제품인가요?

 

슬립코치는 아기가 잠을 잘 수 있도록 생활패턴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입니다. 직관적인 버튼으로 이루어진 와이파이 연결 단말기를 이용해 육아 일기를 편하게 쓸 수 있게 도와주는 입력기가 제공되며, 부모님은 이를 이용해 아이에게 언제 얼마만큼의 분유를 먹였고, 언제 기저귀를 갈아줬으며 언제 자고 언제 깨는지 등의 행동 패턴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렇게 기록된 데이터는 저희가 운영하는 서버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고 이를 분석해서 아기가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생활방식을 설계해 드리게 되죠. 설계된 내용은 부모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됩니다. 아이의 생활방식 설계는 아기 수면 교육전문가 범은경 소아청소년과 원장님과 함께해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저희 제품은 특히 워킹맘을 위해 고안됐습니다. 일하는 엄마는 아이와 온종일 함께 있을 수 없으니 아이를 돌봐주시는 보모나 할머니가 쉽게 육아 일기를 작성할 수 있어야겠다고 생각한 거죠.

 

 

원래 육아에 대한 관심이 많으셨나요?

 

두 아이의 아빠로 아이가 잠을 자지 않을 때의 어려움을 겪어보았기 때문에 당연히 육아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원래 분석기기를 제조하는 회사에서 일했었습니다. 10년 넘는 직장생활 동안 익혀온 기술을 바탕으로 만든 것이 비투코리아입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는 IoT 분석기기를 이용해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가 바탕입니다. 슬립코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더욱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겠냐는 생각에 고안된 제품입니다. 처음에는 아기 호흡을 자동으로 측정해서 돌연사를 예방하는 제품을 개발했었습니다. 그것이 발전돼서 지금의 슬립코치까지 오게 된 것이죠. 육아 쪽은 과학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서비스하는 분야가 많지 않더군요. 주로 인터넷을 통해 정보가 공유되긴 하지만 잘못된 정보도 많이 떠도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학적 데이터를 육아에 접목시키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우리 회사의 처음 신조가 ‘Love and Science’였거든요.



그림 2 슬립코치 입력기의 제품 이미지. 아이의 행동 패턴을 손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있다.



현재 개발은 어디까지 진행되셨나요?

 

현재 입력기 시제품은 나와 있고 중국 업체를 통해 양산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관련 애플리케이션은 기본 샘플이 완성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부족한 부분이 눈에 보여 좀 더 수정한 후 10월 말 정도면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지난 7월 중국 유아 박람회에 다녀왔고 추석 기간에는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전시회에도 참가할 예정입니다. 전시회를 보니 해외에도 아직 저희 제품과 같은 서비스는 없는 것 같았습니다.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해외 파트너를 물색하려 합니다.

 

 

창조경제타운과 인연은 어떻게 되시나요?

 

창조경제타운은 법인을 설립할 때까지도 몰랐던 서비스입니다. ‘6개월 챌린지 플랫폼’ 사업에 지원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등록하면서 본격적으로 알게 됐죠. 처음에 간단히 멘토링을 받다가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되어 집중 멘토링을 받았습니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진행하는 국가R&D사업 과제에도 추천을 받았습니다. 비록 선정은 되지 못했지만요. 멘토링은 주로 사업 계획서 작성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계시는 이준석 멘토님께 도움을 받았는데, 사실 사업 계획서 외에도 개인적인 질문을 많이 드렸습니다. 제가 필요한 기술에 대해 질문을 드리면 직접 검색해서 찾아 주셨고,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7~8 차례 가량 멘토링을 받은 것 같습니다.

 



그림 3 비투코리아는 지난 7월 중국에서 개최된 유아 박람회에 참여해 슬립코치 제품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



일을 하시면서 어려운 부분은 없으셨나요?

 

일했던 경력이 10년이 넘지만 여전히 경험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부분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하드웨어는 이전 회사에서 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든 만들어내고, 아이템을 찾고, 정리하는 것까지 가능했는데, 서버나 앱 등은 경험이 없다 보니 시행착오를 계속 겪어가고 있습니다. 예상보다 시간도 훨씬 많이 걸립니다.

 

이제 막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가능하면 준비 기간을 길게 잡으시길 추천합니다. 특히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하시려고 한다면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시간을 너무 짧게 잡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간에 쫓기다 보면 처음 생각했던 본질이 변하는 사태도 생깁니다. 저도 기획이 완료됐을 때 제품이 완성되는 시간까지 2~3개월을 생각했지만, 하드웨어도 그 안에 완성 시키지 못 했고 소프트웨어는 아직도 만들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관련 분야에 경험이 있다면 처음 생각한 기간보다 1.5배 정도, 경험이 없다면 3배까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셨으면 합니다.

 

 

창조경제타운이 3주년이 됐는데요.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지요?

 

일단 3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부탁하고 싶은 것은 젊은 친구들에게 많은 기회가 열렸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아이디어를 내는 데 나이는 상관없겠지만 젊은 친구들이 더 많이 이용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혜택 같은 것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집중 멘토링 모임에 처음 갔을 때 오신 분들이 대부분 저보다 나이가 많아 놀랐습니다. 사실 제가 나이가 꽤 많을 것으로 생각했었거든요. 아이디어가 평가를 거치다 보니 완성도를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경험이 없는 젊은이들은 불리할 수밖에 없겠죠. 젊을수록 초기에 정말 많이 헤매고 힘들 텐데 특화된 지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고 경험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어린 친구들은 별도의 평가 방식을 적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창조경제타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