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스타트업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스타트업 누적투자 총 자산 425억 원 규모 첫 공개

올해 15개 스타트업 신규투자, 최대 10개 사 후속투자 등 총 100억 원 투자 예정


사진: 우측부터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배상승 공동대표, 박제현 공동대표


팁스(TIPS) 운영사인 액셀러레이터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가 누적 투자성과와 투자자산 규모를 2일 첫 공개했다


뉴패러다임은 ICT, AI, 커머스, 메타버스, 반려동물, 헬스케어 등 DT 분야에 속한 혁신적인 초기창업기업의 선별, 투자와 팁스 선정, 후속 매칭투자에 참여하면서 성공적인 스타트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가고 있다.

 

지난해 말 결산 기준 뉴패러다임이 스타트업 투자에 운용하는 총 자산규모는 425억 원으로 집계됐다. 자기 자본 투자인 고유계정 101억 원, 조합계정 324억원이다. 지난해 모태펀드 출자를 받아 6호 조합 116억 원 결성을 완료했고, 올해에도 7호 조합 200억 원을 결성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뉴패러다임이 보유한 포트폴리오 기업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총 52개사다. 지난해 13개사에 대한 신규투자와 3개사에 대한 후속투자를 통해 총 79억 원의 투자를 집행했다. 올해에는 15개 사에 대한 신규투자와 최대 10개 사에 대한 후속투자를 통해 총 100억 원의 투자를 추진하겠다는 목표다.

 

뉴패러다임은 2021년도 하반기에 팁스 운영사로 선정된 후 20213개 사와 202211개사를 팁스 추천하였고 14개 사 모든 기업이 팁스에 선정되면서 2년 연속 100%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실제로 뉴패러다임은 매년 팁스에 지원하는 투자기업들을 초청해 TIPS & Tips 세미나를 통해팁스 선정조건 및 추천 기준 등 사전 준비를 안내하고 선배기업들의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팁스 등용문으로 강력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또한, 한국벤처투자 모태펀드로부터 3년 연속 개인투자조합에 출자하는 운용사로 선정되고 투자역량이나 투자기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와 비니스 네트워크 연결 등 영업적인 벨류업 활동과 성장지표에 맞는 후속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높은 평가를 이어가고 있다.

 

뉴패러다임이 투자한 가장 대표적인 포트폴리오로는 전문의약품 헬스케어 커머스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는 블루엠텍이 올해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고, 친환경 전기추진선박 빈센, 라스트 마일 배달 모빌리티 사업을 전개하는 스파이더크래프트, 조각투자 플랫폼 바이셀스탠다드, 온디멘드 디지털 보험사업을 전개하는 오픈플랜 등이 있다.

 

뉴패러다임으로부터 신규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아기유니콘 성장 프로그램에 지원해야 한다. 지난해 총 603개 사가 신청해 무려 46:1의 경쟁률을 뚫고 총 13개 사가 아기유니콘 육성 프로그램 선정된 바 있다. 주요 기업명으로는 마이페어이매지니어스애즈위메이크백스다임 문카데미 에듀템그레이스케일케이팝맵아트라미트리팜베텍코리아 노즈워크넥스트페이먼츠가 있고 올해 팁스 추천과 선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박제현 대표는 “23년도에는 스타트업에 1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아기유니콘 성장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4월말까지 공개 모집중이다. 최종 선정된 15개 사에게는 초기 투자와 팁스 선정, 후속 연계투자 등 전폭적인 지원노력과 압축성장을 통해 3년내 아기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신설된 딥테크팁스를 포함해 팁스 추천이 필요한 기업을 우선적으로 선발하여 투자할 계획이다. 성장지표를 보유하고 있고 혁신적인 사업 아이템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의 용기 있는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뉴패러다임은 매년 정기, 수시로 스타트업 세미나를 개최하여 투자 및 자금유치, 팁스, 기술트랜드 등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투자 기업들의 압축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