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상설 어린이 벼룩시장 키즈카페



아이디어 소개


놀이방을 위주로 한 키즈카페가 다수 생겨나고 있다. 기존의 키즈카페 운영 현황을 보면 100여평 공간에 어린이들이 놀만한 시설을 배치하고 학부모 주로 어머니들은 여유공간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어머니들간에 대화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거나 다른 업무를 보러가는 동안 어린이들이 시간을 보내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키즈카페의 원형으로서의 의미는 있지만 어린이들이 보내는 시간이 단순히 놀이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한 주제의 도입이 필요한 실정이다. 어린이 벼룩시장은 현재는 지방자치단체나 시민단체 등이 주도하여 단기간 행사의 성격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본 아이디어는 놀이방위주의 기존의 키즈카페에 벼룩시장형태의 새로운 놀이문화를 접목시켜서 실질적으로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을제공하고자 한다. 벼룩시장의 운영은 어린이들에게 주도적인 사고와 경제적인 개념을 향상시키는 좋은 주제가 될 것이다. 키즈카페의 문화가 일상화되고 있는 기반에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하여 어린이 및 학부모들의 지급비용의 가치를 제고한다면 고객을 물론 사업자도 만족하는 상생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주요 이용대상은 어린이와 학부모들이다.



유사 창업 사례 및 차별성


기존의 키즈카페 매장과는 달리 상설 벼룩시장이라는 주제를 도입하여 놀이위주의 운영을 탈피하고자 한다.




성장가능성


키즈카페시장은 현재 성장기 사업으로 놀이방 이외에 다른 주제를 도입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 벼룩시장형 키즈카페는 어린이들의 자기주도적 사고의 배양과 경제개념에 대한 교육을 병행할 수 있는 유망한 사업아이템이라 확신한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본 사업 아이템은 초기 마케팅비용이 어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단일매장으로서는 규모의 경제의 효과를 구현하기 어려우므로 초기에는 기존의 키즈카페와의 연계를 통하여 샵인샵 형태로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방안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어린이들의 조기교육이라는 거창한 명분을 내세우기보다는 어린이들이 직접 물건을 진열하고 판매해 보는 경험을 통하여 즐겁고 자연스럽게 경제 개념을 체득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