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쇼핑&공동구매 대행 서비스



아이디어 소개


최근 온라인 쇼핑몰이 활성화되면서 자잘한 생활용품들은 오히려 오프라인에서 구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오프라인 매장의 취급상품들은 아주 저렴하거나(다이소) 아주 고가이거나(백화점 명품관) 양극화되어가는 추세이고, 실제로 생활용품의 가격은 확실히 온라인이 저렴하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넘치는 각종 상품 정보들과 쇼핑몰들 속에서 허우적대며 시간만 보내고 제대로 구매를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바쁜 직장인들이나 맞벌이 가구들은 쇼핑 자체가 스트레스인 경우도 많다. 실버세대들은 컴퓨터에 접근이 안 되어서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이다. 믿을 만한 쇼핑전문가라면, 온라인쇼핑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잠재 수요자는 많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쇼핑대행 서비스업인데, 온라인 쇼핑으로 주로 생활용품을 전문으로 취급하여 사업의 효율화를 도모한다. 평소 쇼핑을 좋아하고 쇼핑정보에 해박한 주부들이라면 얼마든지 도전해볼만한 창업 아이템이다. 중요한 특징을 정리해보면, 온라인쇼핑을 주로 대행한다. 취향이 크게 반영되지 않는 생활용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면서, 핵심 고객군을 중심으로 점차 다른 상품영역으로 넓혀간다. 오프라인 사무실을 함께 운영하여 일종의 고객센터 역할을 한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는 고객들은 직접 방문하여 함께 모니터를 보면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수익은 전체 구매가에서 일정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운영해가면서 상품영역별, 고객별로 다른 수수료율을 적용할 수 있고, 멤버십 회비 제도를 병행할 수도 있다. 또한 온라인 창구를 마련하여 고객의 구매내역 및 패턴을 기록하여 활용하고 각종 쇼핑몰의 이벤트 정보를 함께 올린다. 개별구매대행뿐 아니라 주민들의 공동구매를 유도하여 가격만족도를 높이고 고객 유입을 이끌어낸다. 1인가구들일 경우는 몇 가구를 결합해서 구매한 뒤 나누는 방법으로 비용절감을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바쁜 맞벌이 가구나 싱글족 직장인과 온라인 쇼핑이 어려운 실버세대가 주 이용대상이며 신용카드 이용이 어렵거나 온라인 결제가 어려운 외국인, 그 외 새로운 상품정보에 어둡거나 온라인 쇼핑에 익숙지 않은 일반인들이 주고객이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해외구매대행,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개인 쇼퍼 등의 활동은 있으나, 오프 사무실을 겸비한 온라인 쇼핑 대행 유사 사례는 아직까지는 보지 못했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1인가구, 맞벌이 가구가 늘어나면서 생활밀착형 전문서비스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쇼핑대행 서비스업 또한 오래전부터 유망창업 아이디어로 여러 차례 소개된 바 있다. 다만, 국내 실정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제대로 되지 못했다고 여겨진다. 사업자의 상품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마케팅 역량, 서비스마인드만 갖춘다면 사업아이템 자체는 성장성이 충분하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20~40대 소비자들에게 온라인쇼핑, 모바일쇼핑, 소셜커머스 등이 이제 일상화되었다. 백화점 이용고객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영역에서 온라인을 통한 각종 물품 구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국내에서 쇼핑대행업을 주업으로 전문사업화한 경우는 거의 없다. 해외구매대행,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개인 쇼퍼, 블로그 등을 통한 공동 구매, 혹은 주변 지인을 통해 부분적인 쇼핑대행 등이 일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온라인쇼핑을 귀찮아하거나 어려워하는 주변 고객들의 마음을 잘 읽어서 적절한 마케팅을 구사한다면 사업의 위험은 최소화하면서 창업이 가능하리라 본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사업자가 전혀 상품 재고를 가지지 않고, 철저하게 상품 구매 정보만을 제공하고 구매 대행만을 한다는 점에서 비용적인 리스크가 거의 없음. 아주 작은 사무실을 얻는 정도의 비용만 필요하다. 어느 정도 사업성과가 있을 경우 자본이 거의 들지 않아서 타 사업자의 진입이 아주 쉽다는 단점이 있으나,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발 앞서 신뢰를 구축한다면 선점 효과는 분명이 있으리라 본다. 초기에는 비용을 저렴하게 제공하겠다는 전략이 주가 되겠지만, 장래에는 충성도 높은 고객들의 성향을 파악해서 고객에게 맞는 좋은 상품을 소개한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지만, 쇼핑 자체가 스트레스인 사람들도 의외로 많다. 시간은 없고 귀찮지만 생필품은 안 살 수도 없다. 상품도 많고 정보가 많은 시대에는 취사선택이 보통 어려운 게 아니다. 온라인쇼핑이 편하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시간이 두 세배 더 걸리는 경우도 많다. 상품정보에 해박하고 같은 상품을 좀 더 값싸게 살 수 있는 노하우를 많이 알고 있는 똑똑한 쇼핑 도우미가 있어 조언해준다면, 쇼핑에 쓰는 시간과 스트레스는 반으로 줄이고 구매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수많은 상품들 중에서 원하는 조건의 상품을 두세 개로 압축해서 제시해주는 괜찮은 쇼핑도우미가 있다면, 그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시간을 선물하는 사람일 것이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생활 서비스이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