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8 (수)

신개념 아파트 토탈 청소서비스 플랫폼




아이디어 소개


지속적인 아파트 유입, 주상복합 서비스 증가 등을 토대로 아파트에 대한 공급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넓어지고 더 편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현대인들은 그에 충족하는 ‘청소’를 직접 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생산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부분을 바탕으로 청소대행 업체와 아파트 주민간의 연결을 통한 청소 업체 연결 플랫폼을 제안한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주상복합 아파트 증가, 지속적인 신축건물 증가로 인해 지속적으로 아파트 청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 예로, 부동산에 있는 청소대행 업체들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과 반대로 실제로 청소업체들을 중간 역할로 이어 줄 수 있는 플랫폼이 많이 존재 하지 않는다. 이러한 부분을 바탕으로 아파트 주민과 청소업체를 연결해줄 수 있는 중간 플랫폼이 필요한 실정이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Main Target으로는 아파트 및 주상복합 아파트 주민, Sub Target으로는 신축 자취방을 들 수 있다.(이사를 하면 인테리어를 바꾸는 자취방 주인)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요즘 국내에 청소가 아닌 직방과 같은 아파트, 자취방 등과 같은 소비자를 만나게 해주는 플랫폼이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본 신사업은 방을 매칭하는 것이 아닌, 청소 등과 같이 아파트, 자취방에서 필요한 “청소 업체” 들을 연결하여 더 쉽게 매칭하여 청소를 도와줄 수 있는 것이 차별화 이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단순히 아파트 주민의 소통의 공간이 아닌, 아파트와 청소대행업체 연결 플랫폼이 아직은 잘 갖추어져 있지 않기에 지금부터 블로그, 페이스북, 카페를 먼저 대상으로 App 및 웹서비스를 통해 플랫폼을 형성한다면, 각 지역별 뿐만 아니라 전국을 대상으로 유동적으로 청소업체와 주인과의 매칭을 시킬 수 있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국내 아파트 시장은 지속적으로 주상복합 및 최소 30평 이상 아파트 건설 추진 등 더 편리하고 더 큰 아파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추진과 많은 소비자가 만족하지만 그만큼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청소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은 자신이 직접 청소하는 것에는 비효율적인 낭비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이러한 부분에 청소 플랫폼을 통해 단순히 청소가 아닌 정기적인 서브스크립션 형태 혹은 플랫폼 수수료를 통해 더 큰 서비스를 제공한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서비스 비중이 높으며,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등과 같은 형태로 수수료를 취한다면 저 비용 저 광고의 위험이 쉽기에 차별화 된 App 및 웹 홈페이지 플랫폼을 통해 많은 고객을 유치하여야 한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플랫폼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아파트 및 자취방을 대상으로 많은 고객 유치를 위한 ‘수요’를 조사하여야 한다. 즉, 본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커뮤니티를 통해 어떠한 부분에 많은 소비자가 찾는지를 봐야한다는 말이다. 그렇기에 단순히 플랫폼이 아닌, 아파트라 하면 육아를 키우는 관련 글, 쇼핑몰 등과 같은 부문을 주의 깊게 보아야 하며, 그밖에 자취방은 중고 거래, 이사짐 등 과 같은 부문을 지속적으로 살펴야 한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