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요가 교실, 콘서트, 파티가 열리는 공동 사무실 임대 서비스 “워커 하우스(Worker House)”




아이디어 소개


전통적인 기업의 사무실 문화에 싫증난 젊은 세대가 늘어나면서 사무 공간이 변화하고 있다. 사무실에서 조용히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하는 것이 아닌 놀이를 하면서 여가를 즐기면서 일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젊은층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놀이와 일이 구분이 없는 실리콘 벨리의 사무실들에서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입증이 되면서 이러한 문화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여가’와 ‘일’을 한꺼번에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의 “워커하우스” 사무 공간이 아니라 삶을 위한 공간을 강조한 하우스란 표현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여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사무실 임대와 여러 가지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합리적 비즈니스를 창출한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기본적인 사무실 임대 서비스 외에도 서서 일할 수 있는 컨버터블 의자 설치, 1주일에 한 번 스포츠 트레이닝 강사 초청 수업하며 출퇴근에 도움이 되는 자전거 대여해주는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애완견과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테면 ‘당신의 PET을 데려오세요’ 행사를 개최하거나 회원들이 자신의 반려견을 데려와 애견 쿠키, 사료 샘플 등을 먹이고 오후에는 장애물 경주를 1달에 1번 개최한다. 휴식 시간에는 개를 산책시키는 사람들이 지원한다. 이 외에도 1주일에 한번 인디밴드를 섭외하여 공연한다던지. 주방시설을 포함한 간단한 간식을 구비해놓는다. 또한 비용을 추가하면 삼겹살 파티, 맥주 파티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자유로운 분위기를 좋아하는 프리랜서 및 초기에 사무실 임대에 비용부담이 있는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및 초기 창업자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유사창업사례로는 WEWORK가 있다. 거실과 비슷한 공간에 업무할 자리를 월, 일 단위로 제공하며 무료 아침식사, 해변에서 탈 수 있는 스쿠터 또는 자전거, 기술을 지원한다. 가상현실 게임 같은 활동들을 할 수 있는 게임 공간 및 렌터카 할인, 무료간식, 와이파이, 인쇄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한다. 이와의 차별점은 “문화”를 지닌 사무공간이라는 데 있다. 단순히 저렴한 비용으로 사무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 여가를 즐기고 운영자의 컨셉에 따른 문화가 있는 공간이며 건강을 위한 각종 서비스 제공하고 애완견을 키우는 고객에게 맞춘 서비스를 갖춘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1인 1달 기준 30만원을 기준으로 각종 서비스와 공연, 수업들은 모두 무료로 했을 시 사업주 운영시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지 않아 인건비 절약이 가능하며 매출 및 고정비 제외시 월 평균 600만 수준 정도 매출이 예상된다. 최근 스타트업 설립 수는 3,000로 5년 사이 166%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창조경제를 위한 성장방향으로 많은 정책과 지원금이 커지므로 이는 점차 확산될 예정이다. 충분한 시장 규모와 성장 가능성이 존재한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사무실 공유 트랜드를 통해 미국과 중국의 공유 사업안 증가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2010년에는 서울과 경기에서 97%, 기타지역에서 3%가 스타트업을 설립했으나 2013년 기준 서울과 경기는 90%, 기타 지역에서는 10%로 중앙에서 지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사업화 추진 성공 전략은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며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홍보한다. 주요 5개 미디어로는 플래텁, 로켓펀지, 뉴스토마토‘S 스타트업 리포트 BE SUCCESS, 벤처스퀘어가 있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너무 자유롭거나 일에 방해되는 수준의 분위기를 형성하면 내부 규칙을 통해 입주자들이 적정 수준을 지키도록 한다. 기준을 제시하여 입주자들의 항의를 통해 3번의 경고 후 퇴실 조치하며 서비스 이해를 위한 홍보를 한다. 게스트하우스와 비슷한 문화를 제공하지만 여기는 일하는 장소라는 메시지를 강조한 홍보 콘텐츠 제작 후 배포한다. 프리랜서를 선별하여 직접 체험하게하고 그들이 느낀 점을 바탕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공유한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좋은 시설을 갖춘 대규모 업체들만이 가능한 서비스가 아닌 일과 여가를 넘나들 수 있는 섬세한 아이디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소상공인역시 이러한 사무실에 필요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그러한 추세에 발 맞춰 본 아이템이 제시하는 사무실 임대 서비스는 누구나 할 수 있고, 점점 늘어가는 공동 사무실 임대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서 지속적인 수요를 발생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URL Link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