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그렙, 데이터 역량 평가 'PCSQL' 출시



개발자 평가·교육·채용 플랫폼 ‘프로그래머스(programmers)’를 운영하는 그렙이 국내 최초 100% 실기시험으로 진행되는 SQL역량인증시험 ‘PCSQL(Programmers Certified SQL)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렙은 국내 개발자 평가 분야 1 위 기업으로, 2022년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PCCP, PCCE)을 출시한데 이어 올해 SQL역량인증시험 ‘PCSQL’을 출시하며 디지털 역량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자료를 처리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구조적 데이터 질의 언어를 뜻하는 말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하다. 특히 전 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이 중요해지면서 SQL이 디지털 인재의 필수 역량으로 자리 잡고 있다.


PCSQL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등록을 득한 자격시험으로, 다양한 기업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100% 실기 시험으로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시중의 민간 SQL 자격증은 필기시험으로만 이루어져 있거나,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진 반면, 그렙의 PCSQL은 실무 역량 평가에 초점을 맞춘 실기 시험을 통해 초급부터 고급까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SQL 활용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한다.


시험은 데이터 추출을 위한 초급 수준의 쿼리 작성부터 복잡한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 가공 능력까지 전반적인 SQL 활용능력을 평가한다. 획득한 점수에 따라 인증 등급(Level)이 1부터 4까지 주어지며, 시험결과는 시험 종료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그렙 임성수 대표는 “이번에 출시하는 PCSQL은 AI시대의 필수 경쟁력인 데이터 접근 역량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새로운 SQL 역량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우수한 디지털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업은 SQL인증 기준을 토대로 임직원의 역량 개발과 인재 채용에 활용할 수 있으며,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는 명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실질적인 데이터 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전면 온라인 비대면 시험으로 진행되는 제1회 PSCQL 정기시험은 2024년 2월 25일 시행되며, 2023년 12월 20일부터 프로그래머스 인증시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여 SQL역량을 검증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