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1 (화)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ICT 스마트 관광 분야 3개 보육기업 시드 투자 유치


사진 : 지난 4월 진행된 ‘강원형 뉴딜 특화분야 창업 지원사업’의 공모전에서 선발된 27개 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21 강원형 뉴딜 특화분야 창업 지원사업' 보육하고 있는 ICT 스마트 관광분야 기업이 시드 투자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투자 유치에 성공한 기업은, (주)랭킹피쉬, (주)메이크웍스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꾼 등 3개 기업이다.


㈜랭킹피쉬는 최근 낚시 정보 및 멀티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 ‘Flex Your Fishing 랭킹피쉬’를 오픈하며 낚시 콘텐츠 플랫폼 시장 공략에 나섰다. 랭킹 피쉬는 낚시 실력을 겨루는 ‘피싱랭킹’과 올바른 낚시 문화 정착을 위한 개인 활동을 인증하는 ‘그린랭킹’으로 구성된다. 또한 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해 낚시인들에게 양질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국내 낚시 분야 대표 플랫폼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랭킹피쉬는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기념해 다운로드를 하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 기간은 8월 말일까지이다.


㈜메이크웍스커뮤니케이션은 위치기반 분석(GIS)의 캠핑 모빌리티 플랫폼 ‘캠핑생활’ 개발사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캠핑생활'은 주차공간의 공유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O2O 플랫폼 서비스로 캠핑카 주차난 해소를 위해 개발됐다. 현재 플랫폼 내에서 전국 캠핑카 전용 주차장 약 70여 개(3,000여 대 규모)의 이용이 가능하며,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캠핑카 카라반 주차장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GIS-위치 중심 기반)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전국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직영으로 운영하는 캠핑카 전용 주차장 '캠핑생활 프라이빗 파크'를 연내 20곳까지 개발할 계획으로 캠핑에 기반한 여가 및 여행 문화를 이끄는 플랫폼으로 성장 중이다.


여행용 짐운반 O2O 솔루션 ‘DolDol’을 개발 중인 주식회사 꾼은 개인투자조합과 한국벤처투자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DolDol’은 자체 배송 차량과 외주 운송 업체 데이터를 결합하여 최적의 루트로 고객이 있는 곳까지 1시간 안에 짐을 배송해 주는 여행 짐 운반/보관 솔루션 플랫폼이다. 전국의 경우 6시간, 근접한 도시 간에는 2시간 이내로 배송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으로, 최근 벤처기업 인증을 받는 등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주식회사 꾼의 심병찬 대표는 “강원혁신센터의 ‘강원형 뉴딜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춘천지역 골프장 짐 배송을 통한 시장검증으로 혁신기술을 인정받아 투자 유치뿐 아니라 프리 팁스까지 선정되었다”라며 “지속적인 액셀러레이션과 투자유치 프로그램으로 사업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라고 말했다.


한편, ‘강원형 뉴딜 특화분야 창업지원사업’을 통한 컨설팅으로 ㈜이노콘텐츠네트워크의 모회사인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사 ‘골드프레임’이 위지윅스튜디오와 M&A에 성공하는 등 참여기업의 가시적인 성과가 드러나고 있다. ㈜이노콘텐츠네트워크는 이번 합병으로 확보한 자금으로 남이섬 및 춘천 애니메이션 박물관과 협약한 메타버스 기술 기반 AR 관광사업개발에 속도를 붙이게 됐다.


강원형 뉴딜 정책의 성공적인 기반 구축과 지역 중심의 특화산업 분야 창업 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2021 강원형 뉴딜 특화분야 창업지원사업」은 강원도 지역 특화산업인, 디지털 헬스케어(원주), 이모빌리티(횡성), ICT 기반 스마트관광(강릉) 3개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초기 창업자를 발굴하여 사업화 지원에서 투자 유치까지 집중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총 27팀이 선정되어 참여 중이다.


한종호 센터장은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각 지역의 기초 자치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강원형 뉴딜 특화 분야의 성공적인 사업화와 지역-창업자 간의 상생 발전을 통한 강원도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