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그렙, 코딩테스트 문제 해결력 분석 및 문제 추천해주는 ‘AI 튜터 리포트’ 출시



개발자 평가·교육·채용 플랫폼 ‘프로그래머스’를 운영하는 그렙은 자사 코딩테스트 연습 서비스에 ‘AI 튜터 리포트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존에는 코딩테스트 학습을 할 때 임의로 문제를 선택해 학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개인 수준에 맞는 문제로 연습하지 않아 실력 향상이 더디고 이로 인해 학습 시간도 길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AI 튜터 리포트는 AI가 학습자의 자료 구조, 알고리즘 문제 해결력을 5개 영역, 22개 카테고리로 분석해 다음에 학습할 문제를 추천해 주는 기능이다. 이에 따라 학습자 성취도와 수준에 맞춰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고 집중적으로 학습해 빠르게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 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년간 다양한 기업의 채용 전형과 코딩 대회용 문제를 출제해 온 프로그래머스의 문제 출제 전문 팀이 이번 AI 튜터 리포트를 개발했다. 프로그래머스 플랫폼에 축적된 데이터를 학습한 AI 모델이 각 학습자의 문제 풀이 내역을 분석해 문제 해결 확률과 문제 해결 점수를 계산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의 리포트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을 빠르게 향상할 수 있도록 적절한 문제를 추천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문제 해결력을 정교하게 분석하기 위해 딥러닝 기반 지식 추적(Deep Knowledge Tracing, 이하 DKT) 모델을 개발해 적용했다. 특히 빅데이터에 기반한 문제 추천과 문제 분석이 가능하도록 DKT 모델에 문제와 카테고리 사이의 관계 그래프를 학습하는 계층을 추가하여 두 항목의 관계를 해석하도록 구성했다. 그렙이 보유한 전체 데이터 중 프로그래머스의 코딩테스트 연습 서비스에 공개된 문제를 대상으로 학습자 22만 명의 문제 풀이 데이터 1,200만 여 개를 DKT 모델이 학습했다.


이번에 출시한 AI 튜터 리포트 기능과 더불어 지난 5월 프로그래머스의 내일 배움 코스인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에 처음 도입한 챗GPT 기반의 AI 튜터 질의응답 기능을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과 코딩테스트 연습 페이지 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그렙 임성수 대표는 "이번 AI 튜터 리포트 기능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코딩테스트 문제 해결 능력을 명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학습 방향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 학습자의 개인 성취도와 실력을 진단해 맞춤형 커리큘럼과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고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AI 튜터 리포트 서비스를 고도화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그렙은 AI 기술을 자사 온라인 시험 플랫폼 ‘모니토’에도 적용하여 운영 중이다. AI 감독 서비스는 온라인 시험 응시 중 자리이탈 및 시선 이탈, 응시환경에 타인 동반 여부, 응시 중 웹캠이나 모바일 이상 여부 등을 감지하여 부정행위를 원천 차단한다. 수년 동안 감독 운영을 하며 쌓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감지 정확도를 개선하여 사람 감독관이 응시자를 더욱 철저하게 감독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