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1 (목)

투자

차량용 스마트폰 키 스타트업 '원키', 10억 원 Pre-A 투자 유치


image credit : 원키


정밀 측위 기반 차량용 스마트폰 키 솔루션을 개발하는 ㈜원키(대표 조원기)가 지난 2월에 CKD-BS 스타트업 벤처투자조합으로부터 1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6일 발표했다.


2018년 1월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한 후 약1년만에 후속 투자 유치를 하였다.


원키는 기존의 차량용 스마트키 및 스마트폰 키 시스템이 가진 보안성과 편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7년 KAIST 및 삼성전자 출신의 엔지니어 4명이 설립한 하이테크 스타트업이다.


원키는 자체 개발한 음파를 이용한 보안 기술 및 운전자 정밀 측위 기술을 통해 기존 시스템 대비 보안성과 고객 편의성을 크게 강화하여, 최근 해외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RSA(Relay Station Attack) 등 여러 차량 절도 시도들로부터 안전한 스마트폰 키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또한 블루투스나 NFC 등 현재 시장에서 개발 중인 다른 스마트폰 키 방식보다 고객 친화적인 스마트폰 키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


원키의 조원기 대표는 “모빌리티의 공유 경제화에 있어서 보안성이 뛰어난 스마트폰 키 기술은 필수이고 원키의 기술은 보안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실제 운전자 및 B2B 고객들의 구체적 요구를 반영하여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스마트폰 키 시스템을 올해 안에 출시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