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뉴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경북 지역 스타트업 미국 현지 프로그램 지원


사진: 왼쪽부터 이문락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배정융 KIC 실리콘밸리 센터장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10월 6일부터 14일까지 9일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로스앤젤레스 일원에서 경북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을 위한 현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미국 현지 프로그램은 올해 7~8월 진행된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아카데미 글로벌 창업교육 우수 수료 6개 팀을 대상으로 현지 샌타클래라 한인상공회의소와의 연계로 진행됐다.


실리콘밸리 일원에서 특강자와 창업자가 함께하는 기술 창업 세미나를 시작으로 ‘Plug And Play’ 등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현지 창업 기관을 방문해 연계 방안을 모색했다.


로스앤젤레스 애너하임 일원에서 진행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서는 전시 부스 운영, VC 투자 포럼, 경북 스타트업들의 IR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KIC(Korea Innovation Center) 실리콘밸리, 샌타클래라한인상공회의소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현지 기관을 거점으로 글로벌 진출 희망 기업의 다양한 프로그램 연계가 가능하게 됐다.


더불어 펀드를 직접 운용하는 투자자(VC)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으로 글로벌 진출 초기 단계부터 투자 연계까지 모든 단계를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특히 이번 미국 현지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북 지역 스타트업들의 다양한 성과도 기대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흑인을 타깃으로 하는 코스메틱 아이템인 고파(대표 임현준)는 행사 주최사가 운영하는 스타트업 피치 본선 무대에 올라 미국 최대 유통사 등 다양한 바이어 및 투자자와의 접촉 기회를 얻었다.


브이스페이스(대표 백승원)는 행사장 전시 부스 참가를 통해 투자자와의 협의, 캘리포니아 주정부,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의 많은 관심을 받아 앞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이문락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이번 미국 현지 프로그램으로 경북 지역 스타트업들을 알릴 수 있었고,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도 구축하게 됐다”며 “앞으로 글로벌 진출 단계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역 스타트업들을 꾸준히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