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스타트업

메디블록, 의료정보 관리에 최적화된 테스트넷 출시



글로벌 헬스케어 블록체인 선도 기업 메디블록은 지난 31일 테스트넷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테스트넷은 의료정보 관리에 최적화된 자체 블록체인을 구축 계획을 발표한 지 3개월 만에 나온 결과물이라 더욱의미가 있다.


메디블록은 연말에 의료정보 관리에 최적화된 메인넷을 출시하기 위해 테스트넷을 먼저 공개하고 의료정보 플랫폼에 필요한 새로운 기능을 순차적으로 추가하여 실험할 예정이다.


추가된 기능들에 대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메디블록 개발팀은 의료에 최적화된 메인넷을 구축할 예정이다.




메디블록 개발의 첫 산출물인 블록체인 코어 테스트넷에서는 메디블록이 자체 운영하는 노드로 구성된 Block Producer가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메디블록 플랫폼을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플랫폼의 기능을 마음껏 테스트해볼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 또한, 메디블록 테스트넷 기반으로 동작하는 Web wallet(이하 메디블록 지갑)과 Block Explorer(이하 메디블록 익스플로러)도 함께 공개되었다.


테스트넷은 다양한 서드파티가 메디블록 메인넷에 합류하기 전 여러 시험을 해볼 수 있는 환경이다. 또한, 지갑과 익스플로러 외에 메인넷 상에서 필요한 메디블록 필수 서비스들의 테스트 버전이 테스트넷을 기반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메디블록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플랫폼 환경을 개선해 연말 최고의 메인넷을 완성할 예정이라고 메디블록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에 함께 공개된 테스트넷 전용 지갑은 메인넷 런칭 후 실제 MED 코인을 보관, 입출금 할 지갑의 테스트 버전에 해당한다. 메디블록 지갑을 통해 사용자들은 ▲MED 코인 보관 ▲코인 전송 ▲예치(Staking) ▲계정 관리(keystore file)를 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된 테스트넷 전용 지갑을 통해 실제로 임시 토큰을 요청하여 받아볼 수 있으며, 부여받은 토큰을 전송하여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때 발생한 트랜잭션은 실시간으로  메디블록 익스플로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메디블록 익스플로러는 메디블록의 블록체인상에서 블록 현황 외에 등록된 계정 및 블록 생성자(이하 BP)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관측 사이트이다. 블록 익스플로러는 블록, 트랜잭션, BP, 어카운트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참여자들은 메디블록 익스플로러를 통해 ▲블록의 생성된 시간과 포함된 트랜잭션 및 블록을 생성한 BP 정보 확인 ▲토큰 전송, 의료인 인증, 의료 데이터 해시 등의 내역 확인 ▲블록체인상의 모든 계정 확인이 가능하다.


익스플로러는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도 메디블록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제작되었으며,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에 해당하는 총 4개 언어를 지원하여 다양한 글로벌 참여자들이 이용할 수 있다.


이에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익스플로러를 통해 참여자들은 메디블록 테스트넷과 연말에 출시될 메인넷 블록체인 내에서의 모든 거래 내역을 보다 안전하고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며, “이번에 공개한 메디블록 익스플로러와 월렛은 블록체인과 대중을 연결하는 첫 번째 통로가 될 것이며, 추후 공개할 여러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참여자들이 메디블록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image credits : 메디블록

메디블록 : https://medibloc.org/ko/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