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텍홀딩스,세계 최초 ‘가축용 메탄 측정 캡슐’ 디자인 특허 획득

2025.10.13 22:23:40

축산 기후테크 스타트업 메텍홀딩스가 최근 세계 최초로 ‘가축용 메탄 측정 캡슐’ 디자인 특허(등록번호 제30-1323666호)를 획득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이번 디자인 특허는 단순한 기술적 발명뿐 아니라, 가축의 생체환경과 안전성을 고려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글로벌 축산업의 탄소 감축 및 스마트 축산 혁신을 위한 핵심 기반이 될 전망이다.


메텍홀딩스가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가축용 메탄측정 캡슐은 반추가축(소 등)의 위 내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실시간으로 측정·분석하는 혁신적 디바이스다. 이 회사는 디자인 특허까지 획득하여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보호받을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외부 측정 장비나 불완전한 추정 방식과 달리, 캡슐 형태로 가축의 체내에 투여되어 정확한 배출량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축산업의 저탄소 인증 및 탄소배출권 창출에도 직접 활용 가능하다.


축우 메탄가스 측정과 저감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메텍홀딩스의 메탄캡슐은 소의 반추위에 삽입되어 메탄 농도를 24시간 실시간 측정하고, IoT 통신을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되는 구조다. 


메텍홀딩스 박찬목 대표는 “이번 세계 최초 메탄 캡슐 디자인 특허는 4년간 소의 임상실험을 바탕으로 소위에서 안전하게 장착되고 배출을 방지할 수 있는 디자인 보호를 받게 되었다.  저탄소 축산 혁신을 이끌어가는 글로벌 표준의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박용만 기자 mfacepark@hanmail.net
Copyright @2016-2025 www.ksvalley.com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2016-2025 www.ksvalley.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