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움, 유비케어와 '3초 ERP' 결산 기능 공동 개발

2025.08.18 22:22:45



재무·세무 AI 에이전트 ‘알프레드’와 경영지원 보고서 서비스 ‘알프레드 레포트’ 운영사 혜움은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유비케어’가 최근 출시한 약국 운영 지원 플랫폼 ‘3초 ERP’의 3초 결산 기능을 공동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유비케어의 3초 ERP는 유비케어의 약국 청구관리 솔루션 ‘유팜(U pharm)’과 연동해 의약품 주문, 반품, 검수, 결산 등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약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경영 관리를 지원하는 약국 전용 플랫폼이다. 


혜움은 이 중 ‘3초 결산’ 기능에 AI기반 재무·세무 솔루션 ‘알프레드 레포트’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 처리 기술을 접목했다. 이를 통해 약사들은 매출, 지출 내역, 손익 현황, 현금 시재 등 중요한 경영 지표를 대시보드에서 직관적인 리포트 형태로 확인 가능해, 전문 회계 지식이 없어도 매출 흐름과 수익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혜움은 이번 협업을 통해 자사의 기술력을 헬스케어 산업에 적용함으로써 재무·세무 기술의 산업 간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옥형석 혜움 대표는 “재무·세무 특화 기업의 노하우가 집약된 데이터 관리 역량을 통해 약국 운영의 비효율을 줄이고, 약사들이 고객 응대 등 본연의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향후 다양한 산업군의 재무·세무 업무 자동화를 선도하며 AI 기반 경영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혜움은 사업자의 주요 지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경영지원 보고서 ‘알프레드 레포트’를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해 AI 에이전트 ‘알프레드’를 탑재했다. 사용자가 대화창에 재무 및 세무 관련 질문을 입력하면 의도와 문맥을 파악해 요청 사항을 직접 수행하거나 학습된 내부 전문 데이터 베이스(DB)를 기반으로 즉시 답변해 준다. 



Jo Kim 기자
Copyright @2016-2025 www.ksvalley.com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2016-2025 www.ksvalley.com All Rights Reserved